2024.05.19 (일)

  • 맑음속초18.9℃
  • 맑음20.2℃
  • 맑음철원20.3℃
  • 맑음동두천21.8℃
  • 맑음파주20.7℃
  • 맑음대관령22.8℃
  • 맑음춘천21.2℃
  • 맑음백령도17.7℃
  • 맑음북강릉21.7℃
  • 맑음강릉23.8℃
  • 맑음동해25.5℃
  • 맑음서울22.4℃
  • 맑음인천21.2℃
  • 맑음원주22.5℃
  • 맑음울릉도23.6℃
  • 맑음수원22.2℃
  • 맑음영월21.4℃
  • 맑음충주22.9℃
  • 맑음서산23.1℃
  • 맑음울진24.0℃
  • 맑음청주23.1℃
  • 맑음대전23.5℃
  • 맑음추풍령23.1℃
  • 맑음안동22.5℃
  • 맑음상주24.6℃
  • 맑음포항25.5℃
  • 맑음군산23.3℃
  • 맑음대구24.2℃
  • 맑음전주24.6℃
  • 맑음울산25.1℃
  • 구름조금창원24.7℃
  • 맑음광주23.1℃
  • 맑음부산24.8℃
  • 맑음통영23.4℃
  • 맑음목포22.4℃
  • 맑음여수21.5℃
  • 맑음흑산도21.9℃
  • 맑음완도22.0℃
  • 맑음고창
  • 맑음순천23.8℃
  • 맑음홍성(예)22.2℃
  • 맑음21.3℃
  • 맑음제주21.2℃
  • 맑음고산23.8℃
  • 맑음성산21.9℃
  • 맑음서귀포24.5℃
  • 맑음진주22.0℃
  • 맑음강화21.2℃
  • 맑음양평21.2℃
  • 맑음이천22.2℃
  • 구름많음인제20.1℃
  • 맑음홍천20.8℃
  • 맑음태백26.4℃
  • 맑음정선군24.2℃
  • 맑음제천21.7℃
  • 맑음보은21.6℃
  • 맑음천안22.6℃
  • 맑음보령24.5℃
  • 맑음부여23.1℃
  • 맑음금산21.7℃
  • 맑음23.3℃
  • 맑음부안23.0℃
  • 맑음임실22.6℃
  • 맑음정읍24.3℃
  • 맑음남원22.7℃
  • 맑음장수22.3℃
  • 맑음고창군24.0℃
  • 맑음영광군23.7℃
  • 맑음김해시24.3℃
  • 맑음순창군22.5℃
  • 구름조금북창원24.4℃
  • 맑음양산시25.7℃
  • 맑음보성군23.8℃
  • 맑음강진군23.5℃
  • 맑음장흥23.4℃
  • 맑음해남24.4℃
  • 맑음고흥23.5℃
  • 맑음의령군23.6℃
  • 맑음함양군22.8℃
  • 맑음광양시23.8℃
  • 맑음진도군24.5℃
  • 맑음봉화22.2℃
  • 맑음영주22.5℃
  • 맑음문경24.0℃
  • 맑음청송군23.8℃
  • 맑음영덕26.5℃
  • 맑음의성23.7℃
  • 맑음구미25.1℃
  • 맑음영천23.8℃
  • 맑음경주시25.8℃
  • 맑음거창
  • 맑음합천23.6℃
  • 맑음밀양23.4℃
  • 맑음산청21.8℃
  • 맑음거제23.3℃
  • 맑음남해21.0℃
  • 맑음24.7℃
기상청 제공
지금 소셜미디어에서는 “봄철 한강, 미세먼지와 함께 자주 언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빙

지금 소셜미디어에서는 “봄철 한강, 미세먼지와 함께 자주 언급”

닐슨코리아,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강’ 관련 게시물 수 봄, 가을에 급증
‘봄’, ‘주말’에 ‘친구’와 함께 ‘자전거’, ‘꽃’, ‘운동’, ‘나들이’ 즐긴다
음식 관련 연관어로는 ‘치킨’, ’맥주’, ‘커피’, ‘라면’이 다수 언급

3698601005_20190417142921_3432108191.jpg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봄철을 맞이해 ‘봄’ 연관 데이터를 들여다본 결과, ‘한강’이 연관 키워드로 다수 언급되고 있음을 확인해 ‘한강’ 관련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번 ‘한강 빅데이터 분석’은 시민들이 한강을 어떻게 이용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작년 ‘한강’ 관련 버즈량이 가장 많았던 2018년도 3월부터 6월 사이의 게시글을 분석했고, 올해 새롭게 떠오르는 키워드를 알아보기 위해 2019년 3월의 게시글도 별도로 살펴봤다. ‘한강’이 언급된 소셜미디어 게시글(온라인 블로그, 카페, 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총 30만4000여건을 분석했다. 
  
‘한강’ 관련 소셜미디어 게시물 수 봄, 가을 시즌에 급증 

최근 약 2년간(2017년 1월~2019년 2월) ‘한강’이 언급된 소셜미디어 게시글 버즈량 추이를 살펴보면, 2017년 4월이 10만8713건, 2017년 9월이 9만3694건으로 봄과 가을 시즌에 버즈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2018년 역시 5월이 7만9259건, 9월이 7만5392건으로 봄과 가을 시즌에 ‘한강’ 관련 게시글이 늘어나는 추이를 보였다. 여름과 겨울보다는, 봄과 가을에 ‘한강’ 연관 글이 많았고, 가을보다는 ‘봄’에 더 많은 게시글이 올라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봄’ 시즌 내 ‘한강’ 관련 버즈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즌인 3월에서 6월 사이의 연관어를 분석해 시민들이 어떻게 한강을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한강은 ‘봄’, ‘주말’에 ‘친구’와 함께 혹은 ‘혼자’ 즐긴다 

한강 관련 연관 키워드를 여러가지 주제어로 나누어 분석해봤을 때, ‘누구와’에 해당하는 연관어로는 ‘친구(2만8199회)’, ‘혼자(1만1517회)’, ‘엄마(1만863회)’, ‘오빠(9961회)’, ‘언니(8000회)’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기에 관한 연관어로는 ‘봄’이 1만8400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말(1만6903회)’, ‘아침(1만6105회)’, ‘저녁(1만5526회)’, ‘금요일(9165회)’, ‘여름(7111회)’ 순으로 나타나, 봄 시즌에 한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한강을 어떤 목적으로 찾는지 알아보기 위해 활동 관련 키워드를 분석해본 결과 ‘자전거(3만3432회)’, ‘라이딩(1만1161회)’, ‘운동(9707회)’, ‘걷다(8269회)’ 등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더불어 ‘카페(1만8176회)’, ‘노래(1만2025회)’, ‘꽃(1만1679회)’, ‘나들이(9596회)’, ‘책(9555회)’, ‘축제(7907회)’, ‘텐트(7593회)’ 등 휴식을 즐기는 목적의 키워드도 많이 언급되었다. 또한, 음식 관련 키워드로는 ‘맥주(1만219회)’, ‘커피(8302회)’, ‘라면(8094회)’, ‘치킨(7997회)’ 순으로 나타나 한강에서 운동이나 휴식,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봄철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2019년 3월 한달동안 ‘한강’ 관련 게시물 내 ‘미세먼지’ 연관어 언급수가 6261회로 연관어 순위 상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미세먼지에 대한 사람들의 걱정과 우려를 나타냈다. 
  
닐슨코리아 미디어 사업부 소셜미디어분석팀 이혜진 팀장은 “한강은 꾸준한 부지 및 시설정비로 이제 명실상부 시민들의 야외 레크리에이션 및 엔터테인먼트를 책임지는 서울의 대표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다만, 봄철 한강 관련 주요 키워드에 미세먼지가 급부상하게 된 것을 미루어 보아 시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날로 심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