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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개편으로..실검 판도 바뀔까?

기사입력 2019.11.28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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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데이터랩.png

     

    28일,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검)을 모바일, 웹 모두 개편했다.

     

     

    사용자가 검색어 차트에서 이벤트 혹은 이슈로 노출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유사 키워드의 그룹핑 강도 조정 기능을 추가하여 비슷한 이슈를 묶어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지난 11월 1일 네이버는 실검 개편을 예고했다. 최근 토스, OK캐쉬백과 같은 실검 상승을 유도하는 이벤트성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다. 더불어 매년 국정감사에선 실검이 여론을 조작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며 실검 폐지에 대한 압박이 있었다. 따라서 사용자 선택권을 강화해 개개인별로 나만의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볼 수 있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실검 조정 방법은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가능하다. 이벤트 및 할인 정보에 대한 실검을 위주로 받아보고 싶다면, 항목을 오른쪽으로 늘리면 된다. 반대로 받아보고 싶지 않거나 노출을 줄이고 싶다면 왼쪽으로 항목을 줄이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실검이 해당 주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 인공지능이 분석 및 측정 후,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 단계에 따라 가중치를 가감해 실검을 재정렬한다. 다만 일부 검색어는 실제 주제 연관성과 다르게 측정되고 정렬될 수 있다. 기존 연령대별로 실검 노출 및 확인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대로 항목을 유지했다.

     

     

    추후 네이버는 관심사 서정을 엔터, 스포츠, 시사 분야 등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실검 개편이 앞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이벤트 업계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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